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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지 아트웍

  • 의뢰 사양에 반영할 매체를 확인하고, 기본 시안과 변형 시안의 범위를 계획할 수 있다.
  • 매체별 특성을 이해하여, 다양한 레이아웃으로 시안을 표현할 수 있다.
  • 설정된 콘셉트를 유지하면서 다양한 베리에이션을 구현할 수 있다.

디지털 이미지의 구현

픽셀(Pixel) 파악

픽셀은 컴퓨터 모니터에서 시각 형상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로서 ‘화소(Picture element)’를 가리키는 개념으로서 ‘실사 이미지’를 형성한다. 이때 이미지는 픽셀로 구 성되어 있다. 비트맵 이미지를 구현하는 그래픽 소프트웨어에서 표현되는 이미지를 확대 하여 보면, 정사각형의 픽셀들로 이루어져 있음을 알 수 있다. 모니터에서 픽셀은 수평축과 수직축의 좌표계로 표시되며, 그리드(Grid)를 형성한다. 디지 털 이미지는 일정한 코드화 계획에 따른 각 픽셀의 데이터 값으로 색과 톤이 정해짐으로 서 그리드로 형성된 픽셀에 각각의 값이 할당되어 이미지가 형성되는 방식이다.

해상도(Resolution) 파악

소스 이미지의 품질을 결정하는 정세도는 해상도로 나타내는데, 해상도는 디지털 이미지 를 구성하고 있는 픽셀의 수로서 일정한 공간에 들어 있는 색 정보의 양을 의미한다. 이미지 작업 시 최종 결과물의 형식에 대한 해상도를 고려해야 작업 후의 이미지 손상을 막을 수 있다. 이미지의 선명도와 정밀도를 결정하는 요소이며, 단위로는 1인치에 점의 개 수(dot)인 dpi(dots per inch)와 1인치에 픽셀 수로 나타낸다.

dpi 해상도

dpi는 인쇄를 목적으로 이미지를 편집할 때 사용하는 단위이다. 이미지가 300dpi일 때, 가로 1인치에 300개의 점과 세로 1인치에 300개의 점, 총 90,000개의 점(dot 또는 pixel) 으로 이루어진다.

ppi 해상도

ppi는 화면 해상도의 단위이며, 모니터 해상도는 대개 가로의 픽셀 수와 세로의 픽셀 수를 곱한 형태로 나타낸다. 해상도가 1024×768인 화면은 가로 1,024개, 세로 768개의 픽셀로 표현된 상태이다. 픽셀 또는 점의 수가 많을수록 고해상도의 정밀한 이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깨끗하고 선명하게 보인다.

디지털 이미지 최적화 방안

벡터 이미지(Vector image)

모니터에서 각 선분이나 곡선 요소, 위치, 두께 등을 수학적 연산에 의해 표현하는 방식으 로, 객체 지향적 이미지, 오브젝트 이미지, 포스트스크립트 이미지라고도 한다. 수정과 변 형이 쉽고, 출력하거나 확대해도 이미지의 손상이 없으며 파일의 크기가 작다. 선과 면에 색상을 부드럽고 정교하게 표현하는 데 적합하여 심벌마크나 로고타이프, 문자, 캐릭터 등의 형태 개발에 사용되지만, 비트맵 이미지처럼 자연스러운 이미지와 색상 표현 에는 한계가 있다.

비트맵 이미지(Bitmap image)

픽셀로 구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픽셀들이 각각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상세한 명암과 색상을 필요로 하는 사진이나 그림을 구현 하는 데 적합하다. 픽셀의 양에 의해 이미지의 품질, 즉 해상도를 나타내기 때문에 벡터 이미지에 비해 용량이 크며, 확대할 경우 품질이 저하될 수 있다. 비트맵 방식에서 이미지의 상태는 해상도와 크기로 결정된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최적화

그래픽 파일 포맷에 관한 규약 필요

그래픽 디자인 개발을 위한 디지털 이미지는 벡터 파일과 비트맵 파일로 크게 구분되나, 활용 소프트웨어의 특성, 프로그램 개발사에 따라 다양한 포맷으로 저장된다. 그래픽 디자 인 소프트웨어를 통해 생산된 이미지의 자유로운 조합, 편집을 위해서는 저장 포맷에 관 한 몇 가지 규약(Protocol)이 필요하다. 각 포맷의 특성 및 호환성을 사전에 파악함으로서 원활한 작업을 할 수 있다.

그래픽 파일 포맷의 종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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