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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 수집 및 시안 제작

시안디자인 개발의 개요

시안디자인은 시각디자인 결과물 제작 전에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아이데 이션을 바탕으로 실제 디자인 결과물 제작 방법을 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며, 클라이언트 에게 최종 디자인 결과물의 후보 안을 제시하여 최종 결정 안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복수의 디자인 안을 개발하는 직무 단계이다.

1,시안 제작을 위한 그래픽 소프트웨어 활용

디자인 개발자는 콘셉트를 충분히 반영하여 시각화할 수 있는 시안 제작을 위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의 숙련을 필요로 한다.

  • 그래픽 프로그램 숙련의 고도화 필요 : 완성도 높은 최종 디자인 결과물을 개발하기 위하여 필요한 2D그래픽, 편집디자인 프 로그램들을 능숙하게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자주 업데이트되는 그래픽 디자인 소프 트웨어의 새로운 기능들을 숙지해야 하며, 작업 파일이 상호 호환되는 그래픽 프로그 램들의 호환 방식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야 한다
  • 활용 그래픽 프로그램의 예시 : 일러스트레이션, 사진, 이미지 합성, 편집 디자인, 타이포그래피, 레이아웃, 타이틀 디 자인, 전개도 등의 이미지를 제작하는 대표적 소프트웨어로는 일러스트레이터, 포토샵, 페인터, 인디자인과 쿽 익스프레스와 같은 편집 디자인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2.시안 디자인 개발 요건

디자인 개발자와 클라이언트가 요구하는 시안디자인의 요건은 다음과 같다.

  • 디자인 개발자의 시안디자인 개발 요건 : 도출한 콘셉트를 시각적으로 구체화하기 위한 방안은 디자인을 구성하는 이미지 요소, 텍스트 요소에 따라 결정되며 표현 방식에 따라 다양화 될 수 있다. 디자인 개발자는 디자인 콘셉트와 제작 목적,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시안을 개발하여 클라이 언트가 최적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 클라이언트의 시안디자인 선택 요건 : 클라이언트는 시각디자인 프로젝트 목적에 부합하는 최적의 디자인 안을 결정하기 위 하여 디자인 개발자가 제공하는 복수의 시안 디자인을 통해 콘셉트의 시각화 방식, 표 현과 연출 방법의 적정성, 완료 시 인쇄 매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 등을 파악하 여 디자인 개발자에게 명확히 전달하여야 한다

결과물 특성에 따른 시안 제작

시각디자인 프로젝트는 클라이언트와 최종디자인 안을 협의하고 결정하기 위해서 결과물 의 규모와 매체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시안디자인 제작을 하여 디자인 개발자와 커 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시각디자인 시안은 1차 제작으로 최종안을 선택할 수 있으나 프로젝트의 규모와 결과물의 활용 행태에 따라 2차 시안을 제작하여 보다 심화 된 디자인 개발을 전개하게 된다.

1. 1차 시안제작 특성

시안의 1차 제작은 디자인 프로젝트의 규모가 작거나 짧은 시일 내에 디자인 과업을 완료 해야 할 경우, 디자인 개발자와 클라이언트의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제작하여 결과를 협 의하고 결정할 수 있다. 이때 시안은 디자인 콘셉트를 명확하게 표현 할 뿐만 아니라, 디 자인 완료 상태를 최대한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도록 제작의 정밀도가 높을수록 효용성이 높아진다. 1차 제작 시안을 통해 최종안을 선정하고 디자인 결과물 제작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시각디자인 매체는 명함이나 안내장과 같은 작은 판형의 인쇄물, 브랜드 어플리케이 션 시스템인 스테이셔너리 인쇄물, 사인 종류 등 복잡한 그래픽 프로세스를 거치지 않아 도 되는 결과물 제작의 방식으로서 주로 활용된다

2. 2차 시안제작 특성

시안의 2차 제작은 디자인 프로젝트의 규모가 크거나 작업 기간을 적절히 확보 한 경우, 클라이언트와 디자인 개발자의 커뮤니케이션 기회를 늘려 디자인 완료 수준을 최대한 높 일 수 있는 효용성을 지닌다. 이때 디자인 개발자는 클라이언트의 충분한 피드백의 반영 을 전제로 한다. 2차 시안은 디자인 콘셉트의 명확성, 디자인 완료 상태에 대한 예측성을 위한 제작의 정밀도를 확보해야 하며, 클라이언트 측의 다양한 이해관계자, 사용자, 디자 인 개발자의 다양한 의견을 조율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 2차 이상의 시안 제작을 필요로 하는 프로젝트는 대표적으로 브랜드 디자인을 들 수 있 다. 특히 심벌마크와 로고타입은 콘셉트의 구체화를 위한 아이디어 스케치를 여러 번 거 치면서 구체화 되지만 형태의 미세한 변화에 의하여 이미지가 달라지기 때문에 여러 차례 형태 베리에이션 테스트와 이에 해당하는 시안을 제작하도록 한다

제작 형태에 따른 시안 구분

1. 평면 제작물 유형

  • 신문 및 신문 광고 : 신문의 내용은 다수 독자가 고밀도의 다양한 정보를 빠른 속도로 인지할 수 있도록 문 자와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정확한 사실 정보를 전달해야 한다. 신문은 전통적인 광고 매체 역할을 하며, 신문 자체가 편집 디자인의 대상이기도 하다.
  • 잡지 및 잡지 광고 : 잡지는 정기적으로 간행되는 출판물로 주간지, 월간지, 전문지, 여성지, 시사 교양지, 아동지 등 종류가 많다. 잡지의 표지는 독자로 하여금 특정 잡지를 선택하게 하는 중 요한 요소이다. 자유로운 지면의 구성 및 시간적 여유 등으로 다각적인 분석이 가능하 고 높은 회독률로 광고 효과가 크다.
  • 단행본 서적 : 서적은 편집 디자인의 주요 매체로서 표지 디자인을 비롯하여 본문, 일러스트레이션, 목차에 이르기까지 종이의 질, 활자, 레이아웃에 대한 지정을 포함한다. 표지는 저자의 언어적 메시지를 시각적 이미지로 창출해 내는 작업으로 독자의 눈길을 끌어야 하며, 책의 전반적인 내용을 상징적으로 표현한다. 본문은 독자의 시선 흐름을 유도하기 위 해 텍스트나 이미지를 효과적으로 배열하고 일관된 체계를 유지한다.
  • 포스터(Poster) : 포스터는 전달할 내용을 지면이나 직물에 한눈에 알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으로, 내용 이 함축된 간략한 문안과 일러스트나 사진을 결합하여 제작한다. 포스터는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의 목적을 위해 강한 시각적 효과, 높은 주목성, 거리 환경을 위한 장식 효과 를 지닌다. 문화 행사, 공공 캠페인, 상품 광고, 관광 홍보 등의 목적으로 사용한다
  • 브로슈어(Brochure)와 리플렛(Leaflet) : 소책자(Booklet) 인쇄물인 브로슈어와 리플릿은 주로 안내서, 설명서 등에 사용되며, 다 른 소책자에 비해 지질, 인쇄, 제본이 고급스럽다. 고객에게 직접 전달되는 매체로 내 용을 상세히 설명할 수 있고 보관성이 우수하다.

2.입체 제작물 유형

  • 패키지(Package) : 패키지는 상품에 관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명확히 전달하고 상품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매체이다. 지기구조의 패키지가 대표적인 포장매체이며 쇼핑백 또한 이동시 상품 보호의 기능과 함께 움직이는 광고로서 역할을 수행한다.
  • POP(Point Of Purchase) : POP는 구매자가 구입하는 장소에서 이루어지는 광고 매체로서 매장에서의 대면 판매 행위를 보조·대변하여 판매 효율을 향상시키고, 디스플레이 효과를 연출한다. 깃발, 현수막, 배너, 행어, 모빌, 진열대 등의 형태가 있다
  • 사인(Sign) : 사인 혹은 사이니지는 간판, 안내 표지판을 가리킨다. 사인은 대표적인 환경정보구조체 로서 주어진 형태에 최적화된 기능성을 가진 텍스트, 픽토그램 등 이미지 요소와 색채 를 적용한 시뮬레이션을 시안으로 제작한다. 또한 실내외 환경을 구성하는 요소이므로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색채, 질감, 형태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를 가져야 한다.
  • 배너(Banner) : 배너는 실내 혹은 옥외에 설치하는 깃발이나 현수막 등 기업과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산하는 정보 어플리케이션을 말한다. 행사나 캠페인, 홍보를 위해 활용되는 배너는 아이덴티티의 일관성과 주변 환경과의 조화 여부를 고려하여 시안을 제작한다

시안 제작을 위한 콘셉트 구체화 자료 수집

디자인 시안은 최종 디자인에 최대한 근접한 결과물을 예상할 수 있도록 이미지와 텍스트, 각종 그래픽 정보요소들을 우선적으로 수집하여 적용함으로서 제작물의 완성도로 높여야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1. 콘셉트의 시각화를 위한 이미지 자료 수집

시안 제작은 디자인 콘셉트를 시각화하기 한 여러 이미지 요소를 필요로 한다. 시안 제 작용 이미지는 잡지, 책, 포스터, 인터넷을 통해 수집할 수 있다. 최종 디자인으로 이어지 는 이미지인 사진, 일러스트레이션, 정보그래픽, 아이콘 등 요소는 높은 정세도와 완성도 가 요구되기 때문에 제작을 위한 일정과 비용, 제작자의 높은 전문성 등이 반영되어야 한 다. 그러나 최종 디자인을 선정하기 위한 여러 개의 시안을 제작하기 위해서 이미지 제작 자원을 투여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콘셉트를 구체화 하여 커뮤니케이션하기에 적절한 지향 이미지를 제작하거나 선택하여 활용하도록 한다.

  • 포털 웹사이트 검색을 통한 이미지 수집 : 포털 웹사이트를 통해 무료 또는 유료로 사진이나 벡터 이미지를 다운로드할 수 있다. 단, 다운로드 하기 전에 저작권 제약에 관한 조건들을 세밀히 파악하여야 한다
  • 스톡이미지(Stock image) 사이트를 통한 이미지 대여 : 스톡이미지 웹사이트는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이미지를 수집할 수 있는 경로로 서 유료이기 때문에 이미지 사용에 따른 저작권 문제를 안정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스톡이미지 사이트를 통한 이미지 대여는 우선적으로, 라이선스 타입을 확인하여 구매 하도록 한다. 매체에서의 사용 용도나 파일의 크기, 대여 기간 등에 따라 가격에 차이 가 있으므로 구매하기 전에 적용 매체를 우선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2. 텍스트 요소 배치를 위한 폰트 수집

디자인 시안을 제작하기 위하여 텍스트 요소인 폰트의 확보는 이미지 자료 수집과 함께 필수적인 준비 단계이다. 폰트는 디자인 매체에의 사용 목적과 콘셉트에 적합한 종류를 선택해야 하는데, 폰트의 스타일, 형태, 두께 적용을 통해 디자인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다. 디자인 개발자가 일반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폰트는 원칙적으로 유료 폰트이며 오픈 소스로 제작된 일부 공공기관이나 기업용 폰트를 활용하기도 한다. 디자인 개발자는 시안 디자인뿐만 아니라 최종 디자인 개발에 활용하기 위한 폰트를 원칙 적으로 시안디자인 단계에서부터 확보하여야 선정 시 연속적으로 폰트 활용을 하는데 문 제를 발생시키지 않는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 시안 제작을 위해 무료 폰트를 사용할 수 도 있다. 인터넷을 통해 개방형 소스인 폰트를 다운로드 할 경우 출처가 확실하지 않는 경우나 개인 사이트에서는 다운로드 하지 않도록 한다. 개인의 사용만 허락되고 영리 목 적의 상업적 이용은 인정되지 않는 등 폰트마다 규약이나 조건이 있으므로 반드시 확인하 도록 한다.

3. 컬러이미지 계획을 위한 정보 수집

컬러 계획은 모든 디자인 매체에서 중요하게 다루어야 하는 요소이다. 인쇄매체를 다루는 시각디자인 결과물의 경우에도 컬러계획은 대상의 아이덴티티를 구축하며 감성적 분위기 를 연출한다. 정보그래픽에 있어서도 컬러를 통한 정보의 위계와 그룹핑 순서를 제시하기 때문에 컬러계획을 위한 아이데이션은 시안디자인 단계에서부터 가시화 되어야 한다.

  •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위한 컬러계획 정보 수집 : 브랜드 아이덴티티 시안을 제작 할 경우에는 기본 시스템의 전용 색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매체 특성에 맞는 컬러를 시안에 적용함으로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도록 한 다. 컬러 콘셉트를 개발하는 대부분의 시안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컬러 적용 안을 계 획하여야 시안의 완성도 및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 컬러계획 정보 수집 지원 도구 : 컬러 이미지 계획에 적합한 배색을 적용하기 위하여 컬러 배색을 지원하는 웹사이트를 활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쿨러 어도비 사이트는 어도비 시스템즈에서 개발하여 색 을 조화시키며 공유하며 색에 대한 친밀감 및 사용 접근성을 높이는 컬러 엔터테인먼 트 사이트로서 다양한 배색과 샘플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사용자가 만든 배색을 사이 트에 업데이트하여 다른 사용자들과 공유할 수 있는 개방성을 가지고 있어 디자인 개 발을 위한 컬러정보 수집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시안제작 계획

1. 시안제작의 개요

그래픽 인쇄물, 편집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개발 등 시각디자인 결과물을 개발하기 위 해서는 각 결과물의 방식과 개발 규모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콘셉트 설정-아이데이션-시 안디자인-최종디자인의 단계가 공통적으로 요구된다. 시안 제작은 클라이언트가 최종 디 자인을 결정할 수 있도록 복수의 디자인 예상 안을 제시하는 단계로서 이러한 과정을 통 해 디자인 제작자와 클라이언트가 시안을 대상으로 한 논의를 통하여 최종 디자인 안을 예상할 수 있다. 따라서 시안 제작은 이미지 요소와 텍스트 요소 그밖에 각종 그래픽 소 스 요소를 종합하여 레이아웃 하고 편집을 거쳐야 하며, 최종 디자인과 거의 동일하거나 유사한 수준으로 제작 되어야 디자인 완료 시 까지 클라이언트와의 커뮤니케이션 효율성 을 높일 수 있다. 시각디자인 결과물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시안디자인 제작을 하 여 디자인 개발자와 클라이언트의 커뮤니케이션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시안은 1차 제작으로 완료할 수 있으나 프로젝트의 규모와 결과물의 활용 행태에 따라 2차 시안으로 보다 심화된 수준으로 전개된다. 시안 구성용 이미지 자료를 수집하기 위해서는 전 단계 인 아이디어 스케치 단계에서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는 아이디어 스케치를 하고 자료를 수집하여 디자인 확정을 위한 시안을 제작하는 단계로 진행된다.

2. 시안제작의 단계

  • 핵심 키워드를 바탕으로 콘셉트 구체화를 위한 아이데이션 : 시안 제작을 위해서는 디자인 콘셉트를 이루는 핵심 어휘를 기본으로 하여 시각화할 수 있는 구체적 어휘나 문장을 도출한다. 콘셉트 문장 도출 단계를 거치지 않고, 전 단 계인 핵심 키워드로 도출된 어휘를 콘셉트 키워드로 활용할 수도 있다
  • 최종 결과물과 유사한 수준의 시안 제작용 이미지, 텍스트 자료 수집 : 시안 제작을 위하여 스톡 이미지 사이트에서 이미지를 대여하거나 지적재산권에 저해 되지 않는 이미지 자료를 검색하여 수집하거나 클라이언트에게 제공받은 이미지, 촬영 된 이미지를 준비하여 적용 영역별로 정리한다. 여러 페이지의 편집디자인 시안을 제 작하는 경우 저장 폴더명을 체계적으로 부여한다. 시안 제작을 위한 폰트는 구입을 전 제로 확보하거나 오픈소스 폰트를 다운받아 텍스트 적용을 위한 준비를 한다.
  • 콘셉트를 구현하기 위하여 디자인 매체에 적용할 비주얼 모티프 개발 :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 패키지 디자인, 편집디자인 시안은 대부분 핵심적인 비주얼 모티프를 개발하여 판형의 각 공간과 페이지에 적절히 배치하고 형태 베리에이션을 하 여 일관성과 모티프 변화에 의한 다이내믹을 적용하고 있다. 콘셉트 설정에 있어 비주 얼 모티프의 적용이 필요한 경우, 이를 위한 키워드를 도출하고 아이디어 스케치를 한 후 그래픽 소프트웨어로 비주얼 모티프 시안을 우선적으로 제작하여 준비한다.
  • 콘셉트에 맞는 색채 계획 : 색채 계획은 콘셉트의 시각화와 커뮤니케이션 정보의 구조 기획, 시안의 심미성을 높 이기 위하여 유용한 단계이다. 메인 컬러와 보조 컬러로 구성된 컬러 팔레트와 색채코 드를 구성하여 시안의 완성도를 높이며 시안 베리에이션에 활용하도록 한다.
  • 시안 제작을 위한 판형을 기반으로 이미지와 텍스트 요소 배치 : 구체적인 스케치를 제작하거나 스케치를 바탕으로 한 판형을 구성하여 이미지 요소, 텍스트 요소, 정보 그래픽 요소를 스케치와 유사하게 배치하여 레이아웃을 조정한다.

키워드를 통한 비주얼 모티프(Visual motif) 개발

1. 시안 제작을 위한 비주얼 모티프

시안 제작을 위해서는 콘셉트를 다양한 방법으로 시각화할 수 있는 비주얼 모티프 개발이 필요하다. 비주얼 모티프는 개발하고자 하는 디자인의 콘셉트를 시각화 한다. 최종 디자인 결과물에 종합적인 아이텐티티를 부여하는데 활용되는 비주얼 모티프는 브랜드 아이덴티 티 개발에서부터 각종 그래픽 포스터, 사이니지 등에 적용되어 디자인 개발의 차별화를 이루며 아이덴티티 적용의 특화 요소를 지닌다.

  • 비주얼 모티프의 요건 : 비주얼 모티프는 콘셉트에 따라 형태 표현과 스타일을 다양하게 전개할 수 있으나 대 부분의 모티프는 간결한 2차원적 형태와 컬러로 개발되어 다양한 배치와 반복, 크기의 대비, 구성의 다이내믹을 통하여 활용될 수 있는 시각적 확장성이 주요 요건이다.
  • 비주얼 모티프의 1차적 적용 방안 : 비주얼 모티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디자인 매체에서 모티프 원래의 형태감을 유지하 면서 베리에이션한다. 반복과 크기 대비는 베리에이션을 위해 유용한 방안이다.

2. 비주얼 모티프의 확장 적용

비주얼 모티프의 개발과 적용은 아이데이션 과정에서부터 시작된다. 비주얼 커뮤니케이션 을 수행하기 위한 브랜드 채널 및 인쇄물 등은 대부분 단일한 결과물로서 역할을 하는 것 보다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경로 역할을 하는 아이덴티티 채널이 개발되어 커뮤니케이션을 확장하는 최근 디자인 경향에 따라 비주얼 모티프 중심의 아이데이션이 요구된다.

  • 비주얼 모티프의 베리에이션 확장 : 베리에이션을 위한 그래픽 요소로서 비주얼 모티프는 원래 역할을 넘어서, 최근에는 비주얼 모티프 자체가 핵심적인 콘셉트 이미지로 적용될 수 있다. 단일 모티프가 아닌, 콘셉트 키워드를 여러 개로 적용하여 각 키워드에 해당하는 비주얼 모티프를 분화하여 합체와 재구성이 가능한 단일 콘셉트 이미지로 개발하여 활용성을 높일 수 있다.
  • 비주얼 모티프 중심의 적용 방안 : 비주얼 모티프는 세트를 이루어 로고타입, 그래픽 패턴 등에 베리에이션 하는 것을 기 본으로 한다. 그러나 모티프의 다채로운 결합을 가능케 하는 형태적 특성을 발견하여 다양한 매체에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중심 이미지로서 적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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