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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이포그래피 아트웍

  • 준비된 자료를 바탕으로 디자인 콘셉트에 맞게 응용된 시안을 전개할 수 있다.
  • 응용된 시안을 바탕으로 디자인 전개의 순서와 방법을 정할 수 있다.
  •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응용된 시안 이미지 구현을 할 수 있다.
  • 응용된 시안을 기반으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할 수 있다.

1.타이포그래피 아트웍의 개요

타이포그래피는 정보이자 이미지의 융합된 대상으로서 시각 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위한 핵심적 역할을 담당한다. 타이포그래피(Typography)는‘활자를 주된 대상으로 콘셉트와 커 뮤니케이션 목적에 맞도록 시각적 형태로 표현하거나 레이아웃하기 위한 방법’이라고 해 석할 수 있다.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텍스트 정보는 시각적 형태를 갖추게 되며, 이는 디자 인 콘셉트를 직접적으로 구현하는 요소로 작용한다. 따라서 시각적 조형 원리와 스타일에 따라 서체의 종류와 크기, 공간 등을 연출하여 배치된 시각 커뮤니케이션 매체의 공간 속 에서 정보와 콘셉트를 정확하게 전달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는 텍스트의 정보구조체로서 주된 역할을 하지만 서체의 다양한 조형적 특성, 시각적 연출 대상으로서 디자인 콘셉트를 표현하는 이미지로 역할 한다. 이를 위해 기존 타입을 대상으로 재배치하거나 서체의 분해, 형태와 비율의 왜곡, 실루엣이나 음영 효과, 입체감 부여 등으로 베리에이션 하는 방안, 캘리그라피를 활용하는 방안, 이미지 요소와 결합하는 방식 등을 주로 활용한다. 이러한 타이포그래피는 콘셉트를 구체화하기 위해 새 로운 시각적 임팩트를 부여하며 메시지를 명확하게 하는 아트웍이다. 타이포그래피 아트웍 은 디자인 매체의 성향에 따른 기능적 요건과 심미적 요건을 적용한다.

1.1타이포그래피의 기능적 요건

정보 커뮤니케이션 방안

타이포그래피의 주된 요소는 문자의 시각적 스타일인 타입페이스이다. 문자는 이미지 요소보다 메시지와 정보 전달을 더욱 직접적으로 수행하게 됨으로 활용하는 타입페이 스의 배치와 크기, 레이아웃, 그룹핑과 합성 등 조형적인 아트웍에 따라 메시지의 톤과 정보 전달 스타일을 규정할 수 있다. 명확한 사실을 객관성을 바탕으로 전달해야 하는 타이포그래피는 오류 없이 전달할 수 있는 배치와 연출 방식의 아트웍이 진행된다. 사 실의 전달에 감성적 요인이 개입되는 타이포그래피는 정보 전달의 정확성과 함께 타입 페이스를 이용한 조형의 감성적 연출 방식으로 진행된다.

매체별 요구 기능

시각디자인 매체는 동일한 메시지를 적용한 타이포그래피를 진행할지라도 매체의 시각 적 특성을 규정하는 크기, 해상도, 사용자의 접근성 등 매체 특성 때문에 잡지, 신문, 포스터 등 매체에 따라 타입페이스를 달리 적용해야 한다. 또한 같은 내용이라도 전달 하고자 하는 대상에 따라 타입페이스의 배치, 색, 크기, 밀도 등 시각적 최적화 요소들 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한다.

가독성(Legibility)과 판독성(Readability) 고려

가독성은 서체 형태와 디자인 등을 통해 독자가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정도, 판 독성은 특정 서체가 가지는 형태적 특징에 따른 텍스트를 다른 텍스트와 구분하기 쉬 운 정도를 의미한다. 정보 전달력이 높은 서체 요소는 사용 매체에 따라 차이가 있지 만 우선적으로 가독성을 고려해야한다. 디자인 시안의 제목, 본문, 캡션 등은 공통적으 로 가독성을 고려하여 연접한 서체와 차별화된 서체를 선택한다. 콘셉트 이미지로서 타이포그래피의 조형성 구현만을 집중하다 보면 자간 사이의 공간을 좁혀 전체적인 그 룹핑을 강조하게 되어 명확한 정보 전달력이 약화 될 수 도 있다. 글자 사이의 공간이 지나치게 좁으면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자간, 행간 등에 적절한 공간을 주어 가독성을 높이도록 한다.

주목성(Attractiveness) 조절

아이덴티티 이미지로서 성격이 강한 타이포그래피 경우는 화면에 배치된 여타 이미지 와 텍스트 요소와 비교하여 주목성을 우선적으로 확보하는 연출 방안이 필요하다. 타 이포그래피는 서체의 조형적 스타일, 컬러, 질감, 드로잉, 이미지와의 병합 등을 활용하 여 핵심 이미지로서 콘셉트를 구체화할 수 있는 요건을 갖추고 있어 디자인 개발자는 조형적 창의성을 바탕으로 콘셉트와 메시지의 주목성을 높일 수 있는 다양한 방안을 시도하고 이를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시인성(Visibility) 적용

정보구조로서 성격이 강한 타이포그래피 경우는 화면에 배치된 정보 요소의 시인성을 확보하는 레이아웃 방안이 필요하다. 타이포그래피에서 시인성은 서체 형태, 컬러, 그 룹핑이 여타 시각적 요소들 사이에서 식별이 쉬운 유목성 혹은 주목성과 구별되는 속 성이다. 타입페이스는 크고 밀도가 높을수록 시인성이 높으며, 서체 들을 연출한 색의 명도, 채도 차이가 클수록 시인성이 높다.

1.2타이포그래피의 심미적 요건

구성 요소들과의 조화

타이포그래피는 단독으로 제작되는 작품 보다는 시각디자인 매체에 다양한 형태와 역 할로서 활용되고 있다. 따라서 함께 배치되는 시각적 요소와의 최적화된 조화를 고려 해야 한다. 서체를 선택 할 경우 사진 이미지와 일러스트레이션, 비주얼 모티프와 융화 되어 설정한 콘셉트를 구현하는데 적절한 스타일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전체 디자인의 일관성을 위해 지나치게 많은 종류의 서체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선택한 서체 수가 적어도 패밀리 서체 사용, 크기, 밀도, 배치, 컬러 등의 변화만으로 디자인 개발자가 의도하는 시각적 스타일을 창의적으로 구현할 수 있다.

콘셉트의 심미적 연출

타이포그래피는 시각적 매체를 통한 정보 전달의 일차적인 역할을 하지만 조형적 스타 일, 폰트 구조체로서의 미감으로 인하여 사용자에게 풍부한 정서적 효과가 있다.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개발자는 화면에 함께 배치되는 시각적 요소와의 최적화된 조화 를 바탕으로 심미적 매력 요소를 연출하는데 역량을 집중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의 심미성은 단지 서체의 조합을 아름답게 구현 할 뿐만 아니라, 메시지의 연출 방안에 관한 심미적 스타일을 고려하여 디자인 콘셉트를 감성적으로 연출 하는 방안을 총체적 으로 고려해야 한다.

2.서체의 활용

시각디자인 개발에서 서체는 정보를 전달하는 중요한 디자인 요소의 정보를 전달하는 방 법으로 쓰이기도 하고, 서체 그 자체가 이미지로 연출되기도 한다. 서체는 그 종류에 따라 성격이 다르므로 서체의 유형이 갖는 가독성, 심미성 등을 이해해야 하며 적용하는 매체의 특성에 맞도록 목적에 따라 신중하게 선택해야 한다.

2.1서체의 분류

한글 서체는 다양한 스타일로 개발되어 있지만 크게 나누면 명조체와 고딕체 계열로서 명 조체는 영문체의 세리프 서체이며 고딕체는 영문체의 산세리프 서체이다.

세리프, 명조 계열 서체

세리프(Serif)는 글자의 세로 획 끝이 돌출되어 있어 장식적인 느낌을 주는 서체를 말 하며, 타임스체가 대표적이다. 가독성이 높아 주로 텍스트의 양이 많은 단행본이나 보 고서의 본문용 서체로 사용된다. 명조체(Serif type)는 네모 공간 안에 가득 들어찬 고 딕체(Sans serif type)보다 글자의 변별력이 높아 설명형 텍스트인 문장의 내용은 명조 체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산세리프, 고딕계열 서체

산세리프(Sans serif)는 돌출부 없이 글자의 수직선이 곧게 내려오는 서체를 말하며, 영 어의 헬베티카(Helvetica), 한글의 고딕체 등이 대표적인 것이다. 명쾌하고 현대적인 느 낌으로 인해 표지나 제목 등 강조해야 하는 텍스트에 주로 쓰이지만, 잡지나 브로셔 등에서는 본문용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스크립트 체

스크립트는 타이포그래피 디자인 방식으로서 캘리그래피(Calligraphy)라 칭하며, 손글씨 와 같은 필기체 느낌의 서체를 가리킨다. 스크립트체는 개인적이고 감성적인 느낌, 아 날로그적인 느낌으로 개성적 요소가 강하지만 서체의 독특한 특성 때문에 텍스트가 많 은 본문에 쓸 경우에 가독성이 떨어지거나 시각적으로 피로감을 줄 수 있다.

2.2서체의 변화

브로슈어, 카탈로그, 광고, 단행본 등 텍스트 요소가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시각디자인 결 과물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서체는 전체 디자인 콘셉트와 시각적 아이덴티티에 맞는 최 소한의 종류를 선택하는 것이 적절하며 정보의 주목성 단계 설정 및 위계 설정을 위해서 는 서체의 크기, 색채, 밀도의 변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 사용된 서체의 종류가 지나치게 다양하면 전체적인 일관성을 잃고 산만해지기 쉽기 때문이다. 서체들은 무게와 기울기에 다양하게 변화를 준 활자 가족(Font family)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한 가지 서 체로도 통일감과 변화를 자유롭게 연출할 수 있다. 따라서 서체 적용에 관한 일반적 원칙 과 계획을 바탕으로 서체에 대한 최적화된 활용 방안을 기획하여 정보 커뮤니케이션의 목 적에 맞는 서체 활용의 효율을 높이도록 한다

3.텍스트요소 배치

3.1글줄의 길이 조정

시각 정보 전달을 위해 공간 내 텍스트를 효과적으로 배치해야 하는데 텍스트의 분량, 그 리드 유형, 서체 크기, 텍스트를 배치 할 때 행의 길이 결정이 중요하다. 행의 길이는 가 독성, 이미지와의 조화, 사용자 특성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길이를 택해야 한다. 단어 수 가 너무 적으면 연속적 가독성이 낮고, 단어 수가 너무 많으면 시선의 이동 폭이 커 피로 감을 느낄 수 있다.

글줄 정렬 방식(왼 끝 맞추기, 양 끝 맞추기, 가운데 맞추기)

글줄의 정렬 방식은 가독성에 영향을 주며 글줄 정렬 방식에 따라 특정 감정 전달, 독 특한 개성이나 공간 표현, 이미지 요소와의 연관성 등에 관여한다. 글줄은 기본적으로 왼쪽 정렬, 오른쪽 정렬, 양쪽 정렬, 가운데 정렬, 비대칭 정렬 등을 적용한다. 시인성 과 주목성을 높여야 하는 표지의 경우 제목과 간결한 내용이 배치되는 경우가 많아 비 교적 정렬 방식을 자유롭게 택할 수 있지만, 본문의 경우에는 왼끝 맞추기, 양끝 맞추 기 방식 중 전체 그리드 방식에 따라 적절한 정렬 방식을 선택하도록 한다.

들여쓰기와 내어쓰기

들여쓰기와 내어쓰기는 많은 양의 텍스트 정보 가독성과 정렬에 따른 시각적 일관성 적용 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대부분의 본문 문장들은 들여쓰기를 선호하여 각 단락 문 장의 시작과 끝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있게 하고 정보의 가독에 리듬을 부여하게 된다. 내어쓰기의 경우, 익숙한 문장 배열 방식을 넘어서 각 단락의 인덱스 역할을 하는 내 어 쓰기 글자는 정보 인지 효과를 독특하게 연출하는데 활용되기도 한다.

3.2문장 단락 내 공간의 조절

문장 단락 내 공간은 텍스트 요소와 이미지 요소들의 결합으로 인하여 구성된 간격 및 여 36 백을 의미하며, 정보를 쉽게 읽어 나갈 수 있도록 하거나 정보의 주목성 우선순위를 부여 한다. 화면크기와 비율, 텍스트 공간 조절은 연관성을 가지고 있는데, 정보와 공간의 적절 하지 못한 구성은 가독성을 떨어뜨리고 심미적인 완성도가 낮으므로 공간에 있어 시각적 밀도와 중량감을 적절히 조절해야 한다. 타이포그래피는 매체에 따라 주목적인 심미성과 기능성을 만족시키기 위해 자간(Kerning; 문자 사이의 간격), 행간(Leading; 글줄 사이의 간 격) 등을 텍스트 정보 특성에 맞도록 조화롭게 적용한다.

자간의 조절

문장의 자간은 기본 자간보다 약간 좁을 경우, 문자의 시각적 결속력이 높아져 많은 양의 문장을 비교적 빠른 속도로 읽을 수 있다. 그러나 좁은 자간이 연속적으로 반복 되면 화면이 어두워 보여 문장의 가독성이 떨어지며 단어 내 문자가 부착된 `형태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판독의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행간의 조절

행간을 정보 그룹핑 측면으로 볼 때 기본 행간보다 약간 넓을 경우, 글줄 사이의 공간 을 확보하여 수평의 선형을 형성하기 때문에 가독성이 높아진다. 그러나 지나치게 넓 은 행간은 글줄들의 연속적 가독 속도를 떨어뜨려 전체적으로 정보 인지의 연속성이 낮아 질 수 있다. 한편 행간은 텍스트 가독성에만 관여하는 것이 아니라 극단적인 행 간 축소와 확장 등을 통한 타이포그래피 이미지 연출 요소로서도 기능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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