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사용자리서치

사용자리서치는 사용자와의 직/간접적인 접촉을 통해 사용자의 식별을 포함하여 사용자에 대한 정보, 사용자가 갖는 정보를 조사하는 활동이다. 일반적인 마케팅 차원의 사용자리서 치와 UI/UX와 관련한 사용자 리서치는 다음과 같은 특성을 갖는다

데스크(Desk)리서치와 필드리서치

일반적으로 데스크리서치는 실제 필드리서치 수행에 앞서 관련 문헌을 연구하거나 인터넷 검색 등을 통해서 정보를 수집, 분석하는 작업을 의미한다. UI/UX와 관련한 경우에 실제 사용자와의 접촉 없이 디자이너 개인 또는 내부 구성원 차원에서 수행되는 데스크리서치(Desk Research)와 실제 환경(필드)에서 사용자의 맥락을 함께 조사하는 필드리서치로 구분된다.

태스크중심 필드리서치

UX와 관련한 대부분의 필드리서치는 태스크중심 필드리서치에 해당하며, 사용자에게 상 품, 서비스와 관련된 태스크를 부여하여 사용자를 관찰하고 그 결과를 수집하여 니즈를 파악하는 방법이다.

  • 보편적인 사용자들의 보편적인 니즈 조사에 적합한 방법
  • 상품, 서비스를 접하게 된 경로 조사
  • 상품, 서비스를 이용하는 동기 조사
  • 상품, 서비스를 사용하는 일상적인 행태 조사
  • 상품, 서비스에 대한 사용 평가

장소(맥락)중심 필드리서치

특정한 맥락(장소, 시간)하에서의 불특정 사용자를 관찰하는 방법으로 사용자의 개별적 특성보다는 상품, 서비스가 맥락과 어떠한 관계를 가지고 사용되는지를 중심으로 수행하 는 방법이다.

  • 맥락과 상품, 서비스간의 관계 파악
  • 제품이 갖는 평균적인 문제점 파악
  • 구매관찰 분석
  • 피실험자에게 노출되지 않은 상태에서 관찰을 수행하는 문화인류학적 연구 방법-게릴라 에스노그라피(Guerrilla Ethnography)-을 차용한 조사방법

라이프스타일중심 필드리서치

  • 문화연구
  • 일상
  • 사용자의 소비행위(구매)에 동행
댓글
© 2018 webstoryboy